보도자료

  1. 홈
  2. 도로정보소식
  3. 보도자료
제목 [교통]고속버스 상행선 ‘간이정류장’ 설치방안 모색 작성일 2019.06.02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46
구분 광주광역시
내용


고속버스 상행선 ‘간이정류장’ 설치방안 모색
- 시민권익위, 31일 광산 첨단2동서 ‘4차 현장간담회’ 열어
- 이용객 편의 위해 호남고속도로 상행선 ‘간이정류장’ 논의
(시민소통기획관, 613-6210)
     
○ 고속버스 상행선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광산구 일원에 간이정류장 설치방안이 모색된다.


○ 광주광역시 시민권익위원회(위원장 최영태)는 31일 호남고속도로 고속버스 상행선 이용객들이 광주종합버스터미널을 거치치 않고 바로 승차할 수 있도록 광산구 산월 아이씨(IC)∼광산 아이씨(IC) 구간에 간이정류장 설치방안을 모색하는 제4차 ‘시민소통 현장간담회’를 가졌다.


○ 지역민의 고속버스 상행선 간이정류장 설치 요구는 2004년부터 10여 년 넘게 제기된 민원이다. 2004년 광산구 첨단·신창·수완지구 주민들이 서울∼광주 고속버스 하행선과 상행선에 함께 설치해줄 것을 요구했으나, 2005년 말 하행선만 광산구 비아동에 설치되자 이후 지역민들은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 또 광산구 첨단·신창·수완지구 등 상행선 주변 도시 확장에 따라 이용객 수요가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상행선을 이용할 때는 도심에 있는 광주종합버스터미널까지 동일 구간을 왕복할 수밖에 없고, 시간도 1∼2시간 정도 걸리는 불편함 해결을 요구했다.


○ 이날 4차 현장간담회는 광산구 첨단2동 행복복지센터에서 시 시민권익위원회 위원을 비롯해 ㈜금호터미널,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 금호·삼화·중앙·한일고속, 광주시 교통정책·도로·공원녹지과, 광산구 건설과 등 버스정류장 유관기관과 지역주민 등 3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설치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현장간담회는 광산구 첨단·신창·수완지구 지역민들이 많이 참여한 가운데 주민대표로부터 민원내용을 청취한 후 간이정류장 설치 유관기관과 지역민들이 터놓고 의견을 개진했다.


○ 광주시 교통정책과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을 비롯해 교통흐름과 설계기준을, 도로과는 한국도로공사와 협의 필요성을, 공원녹지과는 고속도로 구간 완충녹지대 활용 등을 중심으로 논의해 호남고속도로 동광주 아이씨(IC)∼광산 아이씨(IC) 확장공사 등을 포함한 상행선 간이정류장 설치방안을 다양하게 모색하기로 지역민들과 합의했다. 


○ 고속버스 이용객이 승차 또는 하차할 수 있도록 노선 사이에 간이정류장 설치와 더불어 노선계획 변경에 관한 사항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10조와 같은 법 시행규칙 제31조에 의해 국토교통부 허가사항이기에 호남고속도로 확장공사 할 때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 앞서 시 시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월, 남구 진월동 남광주변전소 유휴지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1차 현장간담회를 비롯해 3월에는 광산구 평동 1차 산업단지 준공업지역 해결방안을 찾는 2차 현장간담회와 서구 금호1동 금부마을 주변아파트 메타세쿼이아 가로수 현장을 직접 방문해 3차 현장간담회를 가졌다.


○ 최영태 시민권익위원장은 “광주에는 고속버스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하행선에 비아 간이정류장이 있듯이 상행선에도 간이정류장을 설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며 “쉬운 일은 아니지만 계속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고속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하게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출처 : 광주광역시 홈페이지 / 시정소식 / 보도자료

http://www.gwangju.go.kr/BD_0000000027/boardView.do?seq=297584&infoReturn=&menuId=gwangju0303000000&searchCate=C08&searchType=0&searchText=&pageIndex=1&boardId=BD_0000000027

첨부파일